DAY 1

Dec 18 2018

용산역

대한민국KR

나주역

대한민국KR

DAY 2

Dec 19 2018

_절을 둘러보면서 삼촌이 간단한 설명을 곁들여 주셨다. 크기는 크지 않지만 전형적인 절의 형식을 갖추고 있는 곳이라고 했다. 개인적으로 미리 공부를 해왔거나 관련 배경지식이 있었다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이렇게 여행을 다니다보면 오늘의 경험 역시 미래의 배경 지식으로 남겠지?

_하멜은 원래 일본에 가려다가 표류하여 조선에 오게되었다고 한다. 이후 험난한 유배생활을 하다 도망쳐 고국으로 돌아간 뒤 일종의 산재 신청을 위해 작성한 보고서가 바로 하멜 표류기라고 한다. 하멜 개인에게는 썩 유쾌하지 않는 경험일 듯 한데 이를 계기로 현재까지 한국과 네덜란드가 왕래하고 기념관이 세워지는 것을 보며 조금은 개인과 국가 사이의 괴리를 느꼈다.

_이번 여행의 테마를 출사지 기행으로 잡은 만큼 사진 명소들 위주로 다니기는 했지만 그중에서도 갈대밭이 가장 마음에 드는 장소였다. 날씨 때문인지 인적도 드물어 사진찍기도 편했고 풍경 사진 뿐만 아니라 인물 사진을 건지기에도 좋은 배경인 것 같아 나중에 친구들과 함께 한 번 더 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곳이었다.

_본래 일출 명소인 곳이지만 아침일찍 일어날 자신은 없고 일몰 사진이라도 찍어볼까하여 찾은 곳이었는데, 미세먼지가 어찌나 심했는지 한 치 앞조차 제대로 보이지 않는 날씨였다. 덕분에 일몰은 커녕 수평선도 제대로 담지 못했지만 나름 색다른 분위였다며 아쉬움을 달래었다. 당연히 천문대를 방문하려던 일정도 취소되었다. 별은 본다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라고 느낀 날이었다.

DAY 3

Dec 20 2018

DAY 4

Dec 21 2018

광주송정역

대한민국KR

용산역

대한민국KR
Share to SNS
Link copied.
Paste it somew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