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89

Nov 11 2016
국경의 긴 터널을 빠져나오자, 설국이었다. 밤의 밑바닥이 하얘졌다. 신호소에 기차가 멈춰 섰다."
(国境の長いトンネルを抜けると雪国であった。夜の底が白くなった。信号所に汽車が止まった。)

설국(1968)

추운 겨울이 다가오고 6개월에 한번씩 가는 일본여행 주기가 돌아왔다.

5번째 일본여행

도쿄,오사카,교토같은 혼슈에 있는 유명한 도시들은 몇번씩 가봤기 때문에
이번에는 좀 더 멀리, 일본의 도심지에서 떨어지는 여행을 하고 싶었다.

그래서 결정한 홋카이도
여름에는 파릇파릇한 생기가 넘치는 곳이지만
겨울의 홋카이도는 광활한 눈밭과 오호츠크해에서 흘러들어온 유빙이 바다에 떠다닌다.
게다가 홋카이도의 크기는 대한민국의 4/5일 정도로 크기 때문에
이번 여행은 아주 춥고 기나긴 기찻길에 올라야 할 것이다.

하지만 홋카이도에는 그곳에만 있는 관광지가 아주 많다.
세계 3대축제로 불리우는 삿포로 눈꽃축제,수많은 절경들과 최고의 온천들을 생각한다면 추위와 기다림은 문제없다.

나는 세달 앞서서 비행기와 숙소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이번 여행은 홋카이도를 한번만에 끝낸다는 다짐으로 남쪽끝에서 북쪽 끝까지 주요 명소를 모두 가보는것을 전제로 짜기 시작했다.
그래서 나온 13박 14일.
아주 긴 여행이었다.

DAY 1

Feb 08 2017

여행 출발 당일,
인천공항에 도착해서 친구들과 합류했다.
하나같이 거대한 짐을 끌고 나왔다
13박 14일을 감당할 짐을 싸다보니 예전같이 기내용 캐리어는 엄두도 못내었다.
짐들을 카트에 다 올려보니 앞으로 이걸 끌고 홋카이도를 구석구석 누빌 생각이 나면서 아찔해진다.

11시가 되어 비행기에 무사히 탑승했다.
다행이 늦는다거나 연착같은 지연은 일어나지않아
한국에서의 출발은 순조로웠다.

인천국제공항

대한민국KR

신치토세 공항

일본JP

입국 수속을 마치고 신 치토세 공항에 들어서니 뭔가 공항보다는 코엑스 쇼핑몰에 들어선 느낌이었다 여러 음식점이나 옷가게가 들어서 있어서 버스 터미널을 찾아가기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쇼핑몰을 돌아다니며 미리 찾아둔 신치토세 라멘거리를 찾아갔다.많은 라멘야가 모여있었는데 리무진 버스 시간도 빠릿빠릿해서 적당히 사람없는 곳으로 들어갔다. 주문한 음식은...아주 짰다
역시 일본라멘;;

신치토세 공항

Sapporo Station

홋카이도의 첫인상은 눈과 황량함이었다.
공항에서 좁은 국도를 따라 움직이는동안
거의 집을 찾아볼 수 없었다.
길을 달리는 내내
아주 차가운 파란색과 숨죽인 생기가 느껴졌다

삿포로 역에 도착하기전 오도리 공원에있는 거대한 구조물이 눈에 뜨였다.우리가 옆을 지나갈때 마침 행사를 진행하고 있었는데 삿포로 눈축제의 한부분인 스키 슬로프를 광장에 만들어놓은 것이었다.

삿포로역에 도착했을때는 점점 주변이 어둑어둑해지기 시작했다.
리무진버스를 내리고 역으로 이동하는데 도로쪽 길에 눈더미가 마치 방벽처럼 수없이 쌓여있었다 길을 파내고 쌓아놓은건데 내 어깨까지 올 정도로 높게 쌓여있어서 차가 돌진해도 충격이 흡수될것 같았다.

일단 역에서 오타루 웰컴패스의 구입과 JR 홋카이도 레일 패스를 수령해야하기 때문에 역사에서 관광센터를 찾아갔다.
꽤 오래 줄을서서 기다렸는데 마침내 30분이 지나서야 관광센터에서 티켓 수령과 우리가 스케쥴대로 타고 갈 기차의 좌석을 예약했다.
한번에 2주일치를 예매해서 티켓보관함까지 챙겨주셨다.

기타주하치조

홋카이도 대학 옆 숙소

삿포로역에서 지하철을타고 숙소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문제는 2주일치 캐리어,아주 무겁고 바퀴가 작아서 길가를 이동하면 눈에 파뭍혀서 바퀴가 아닌 바닥으로 질질 끌려다닌다.

숙소가 역에서 좀 많이 떨어져있어 10분을 캐리어를 끌고 이동해야했다.마침 전날에 눈이 쏟아져서 길에도 눈이 쌓여있어서 아주 움직이기 힘들었다.
설상가상으로 산이가 왼쪽팔에 담이 걸려서 아주 고통스러워했다.
윽 숙소가 너무 멀다..(´ー`)

에어비앤비에서 예약한 숙소에 들어갔다.
집은 아주 좁아서 네명이서 지내기는 부족했었다.
일단 둘은 침대에 나머지 둘은 밑에 이불을 깔고 자기로 했다.밥을 제대로 먹지 못하고 계속해서 움직인 탓인지 공복이 심하게 와서 얼른 밥을 먹기로 했다.
문제는 숙소에 오면서 온 길에 좋은 음식점이 없었다는것. 삿포로 역에 찾아놓은 식당이 있어서 그리로 가서 먹기로 했다

Sapporo Station

저녁은 돈카츠 정식,역시 제대로된 일본 돈카츠는 언제먹어도 맛있다. 자주먹으면 금방 질리지만..

이때 처음 무를 돈카츠와 같이 먹었는데
의외로 아주 잘 어울려서 맛있었다.
한국에서 오면 꼭한번 먹어봐야지..하고 아직도 시도해본적은 없다

홋카이도 대학 옆 숙소

무사히 도착해서 정말 다행이었다.
하지만 여행가이드이기 때문에 일본 갈때마다 첫날은 신경이 곤두세워져있어 아주 피곤하다..이번 교토 여행도 그럴까 걱정이다.
한번쯤은 편히 살다오는 여행이 하고싶다.

DAY 2

Feb 09 2017

숙소 뒤로 보이는 건물들이 전부 홋카이도 대학이기때문에 아침에는 홋카이도 대학을 걷기로 했다.

홋카이도대학교

길가에는 눈이 한가득 쌓여있었고 다행이 인도는 어느정도 치워져있어 움직일 수 있었다
움직이는동안 까마귀를 많이 봤는데,전부 몸집이 커다란 까마귀종 레이븐이었다

홋카이도 대학
"젊은이여, 야망을 가져라
(Boys, be ambitious)"
클라크 박사,홋카이도 대학 표어

홋카이도 대학입구로 들어서는데 이렇게 추운 날씨에도 운동하는 사람들이 몇몇 지나갔다.
그런데 문제는 길 양 옆에 쌓여있는 눈에 가끔 개가 산책하면서 남기고간 생리흔적;;
하얀눈에 노랗게 남아있어서 많이 더러웠다...

지나가는동안 홋카이도 대학 초기에 지어진 건물이 모여있다는곳에 들어갔다.

홋카이도 대학엔 볼건 많지않았다. 산책하듯 첫일정을 마치고 지금 한창 진행중인 삿포로 눈축제를 보러 오도리 공원역으로 갔다.

홋카이도대학교

오도리 공원

삿포로 눈축제(1)

오도리 공원 출구로 나오자 거대한 눈조각들이 맞이하고 있었는데 여러 이벤트들도 하고있었다.
노래 리믹스 메들리를 하는 누님,닌자공연

축제에서 먹거리도 아주 기대하고있었는데 문제는 가격대비 맛이 별로였다는것...역시 노점상은 어딜가도 비싸다.

꼭 한번 먹고싶었던 초코 바나나였지만
저번 여행에서 먹었던 링고 아메 처럼 아주 실망스러웠다. 축제 음식중 가성비 좋았던건 별로 없었다

눈축제를 쭉 한번 돌아봤는데 기대한만큼 흥미롭지 않았다.
그래서 다음일정인 삿포로 맥주박물관으로 빠르게 이동했다.

오도리 공원

삿포로맥주박물관

삿포로 맥주 박물관

맥주박물관은 역에서 좀 떨어져있어 10분정도 걸어가야했다.

박물관은 예전 맥주 생산법과 몇십년 전부터의 삿포로 맥주 광고 포스터가 전시되어있었다.
그렇게 볼만한건 없었고 중요한건 역시 시음!

문제는 민석이가 생일이 지나지 않아 술을 못먹는다는것;;한국과 다르게 일본은 만으로 계산하기 때문...

맥주 3잔을 안주도 없이 연이어 마시니까 몸이 휘청 휘청 했다. 가기전에 술먹은게 뜸해서 더욱 심했던것같다 윽...

삿포로맥주박물관

Forest Park hot spring Shilla

맥주박물관에서 나올 즈음엔 벌써 해가지기 시작했다. 일정을 여유롭게 짜놔서 다음은 온천으로 가기로 했다.
미리 찾아놓은 키요라 온천으로 정하였다

키요라 온천은 그렇게 큰 온천이 아니라 동네 목욕탕보다 약간 큰 정도였다. 그렇지만 440엔이라는 가격과 사람이 적어 조용하게 온천욕을 할수있는것이 좋았다.

오늘 일정도 끝!

Forest Park hot spring Shilla

홋카이도 대학 옆 숙소

숙소에 돌아와서 갓겜추적자 재훈이가 알려준 섀도우 버스를 깔고 투기장 대전을 돌렸다.
투기장이 공짜여서 하는게임!

DAY 3

Feb 10 2017
お元気ですか、私は元気です!
(오겡키데스카, 아타시와 겡키데스!)

오늘은 영화 러브레터의 촬영지로 유명한 오타루에 간다.
러브레터 영화가 일상적인걸 보여주기 때문에 정작 일정응 영화와 상관없었지만,
가기 직전 러브레터를 봤기 때문에 오타루의 풍경들이 평범하면서도 다르게 다가왔었다.